반응형
🔹 1. 수행평가 주제 제안 (과목별)
교과수행평가 주제결과물 예시핵심 역량
국어 | “교사의 시선”을 읽고 내가 기억하는 선생님 한 분에 대해 글쓰기 | 인터뷰형 에세이, 발표문 | 자기표현, 서사적 글쓰기 |
윤리/도덕 | ‘좋은 교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윤리적 고찰 | 가치 탐구 보고서, 윤리 칼럼 | 비판적 사고, 윤리적 성찰 |
사회/통합사회 | 교사의 시선으로 본 ‘교육 불평등’과 구조적 원인 분석 | 정책 비교 분석 리포트 | 통합적 사고, 문제해결 |
진로 | 진로 형성에 교사가 미치는 영향 분석 | 진로 일지, 나만의 교사상 브로슈어 | 진로탐색, 자아성찰 |
자율활동 | 교사와의 인터뷰 또는 나의 성장 이야기 정리 | 인터뷰 기사, 영상편지 | 공감 능력, 표현력 |
🔹 2. 수행평가 PPT 발표 흐름 예시 (학생용 안내자료)
🖼️ [슬라이드1] 책 소개 & 저자 정보
🖼️ [슬라이드2] 기억에 남는 구절과 이유
🖼️ [슬라이드3] 나에게 영향을 준 선생님 이야기
🖼️ [슬라이드4] ‘좋은 교사’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슬라이드5] 이 책을 통해 내가 바뀐 점
🔹 3. 자율동아리 활동 주제 연계
동아리 성격활동 주제활동 내용
교육학 탐구 동아리 | 교사의 역할 변화 탐구 | 시대별 교사상 비교, 영상 분석 |
심리/상담 동아리 | 교사와 학생의 감정 교류 | 사례 연구, 공감 대화 실습 |
독서토론 동아리 | “교사의 시선” 주제 토론 | 찬반 토론, 발표 대회 참여 |
창작동아리 | 나의 교사상 창작하기 | 시/수필/일러스트 제작 전시 |
🔹 4. 활동지 예시 (학생용)
📖 『교사의 시선』 활동지 구성 (4쪽 기준)
1️⃣ [읽기 전 생각해보기]
- 내 학창시절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누구인가요?
- 나는 어떤 교사에게 감동을 받았나요?
2️⃣ [책 속 메모]
- 인상 깊은 문장 3개를 옮기고, 그 이유를 적어보세요.
- 교사의 말 중 당신에게 울림이 컸던 한마디는?
3️⃣ [확장 질문]
- 이 책을 통해 나는 어떤 점을 느꼈나요?
-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을 적어보세요.
4️⃣ [글쓰기 활동]
- 형식: 인터뷰 기사 / 나에게 보내는 편지 / 교사에게 전하는 글
- 주제: “내 인생에 영향을 준 선생님에게”
🔹 5. 생기부 반영 예시문 (전공 연계 버전)
전공생기부 예시 문장
교육학 | 『교사의 시선』을 통해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를 성찰하고, ‘좋은 교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탐구함. 직접 교사 인터뷰를 기획하여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보여줌. |
심리학 | 교육현장에서의 교사의 감정노동과 학생 이해에 대해 관심을 갖고, 책 속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교사 간 정서적 교류에 대해 분석함. |
사회학 | 교육 격차 및 교사 역할에 대한 사회적 시선을 탐구하며, 현장성과 사회 구조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함.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비교 리포트 작성. |
문예창작 | 『교사의 시선』을 읽고,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주제로 한 창작 글을 다수 작성. 감정 묘사와 서사 구성 능력을 키움. |
커뮤니케이션학 |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교사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 내용을 기사 형식으로 구성함. 내용 전달력과 정보 정리 능력이 돋보임. |
🔹 6. 책 속 한 문장 + 생각 질문
“학생의 가능성을 믿어주는 것, 그것이 교육의 시작입니다.”
👉 이 문장을 읽고 떠오른 나의 경험은?
👉 나는 주변에서 누구의 가능성을 믿어본 적이 있나요?
“지금 네가 괜찮지 않아도, 너는 괜찮은 사람이야.”
👉 이 말을 나에게 해준 사람이 있었나요?
👉 누군가에게 이런 말을 해준 적이 있나요?
반응형
'1. 과목별 수행평가 완전정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리더란 무엇인가』 수행평가 아이디어 총정리 (1) | 2025.04.18 |
---|---|
『다시, 리더란 무엇인가』 – 모식 템킨: 인문사회계열 필독서 (0) | 2025.04.18 |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감염병』 수행평가 활용 아이디어 (0) | 2025.04.18 |
『교사의 시선』 수행평가 전과목 활용 아이디어 (0) | 2025.04.17 |
『소년이 온다』 – 깊은 울림을 남기는 이야기 (0) | 202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