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목별 수행평가 완전정복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감염병』 기반 과목별 수행평가

필기지기 2025. 4. 18. 17:17
반응형

 


📘 국어

주제: 감염병 관련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인물 내면 독백 쓰기
활동지:

  1. 감염병이 일어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인물 설정(직업, 나이, 지역 등)
  2. 그 인물이 겪는 갈등과 감정을 중심으로 독백문 작성 (A4 1매)
  3. 감염병에 대한 시대 배경 및 용어 간단 설명 포함

📗 사회/역사

주제: 감염병과 사회변화 – 특정 감염병이 가져온 사회제도 변화 조사 보고서 작성
활동지:

  1. 10가지 감염병 중 하나 선택
  2. 감염병 발생 전후의 사회 제도/정책 변화 비교 정리
  3. 시사성과 연결한 나의 생각 작성 (예: 코로나19와의 비교)

📕 과학

주제: 감염병의 원인과 대응 – 병원체에 대한 과학적 탐구 보고서 작성
활동지:

  1. 각 감염병의 병원체(세균/바이러스 등) 조사
  2. 현대 의학적 치료법과 과거의 대응 방식 비교
  3. 예방접종, 백신 기술에 대한 소개와 한계 분석

📒 윤리

주제: 감염병 대응과 인간의 도덕적 책임
활동지:

  1. 감염병 확산 당시 국가·개인의 도덕적 선택 사례 정리
  2. 사회적 약자 보호에 대한 논의
  3. 나의 윤리적 판단 제시(300자 이상)

📙 진로

주제: 감염병 관련 진로탐색 포트폴리오 작성
활동지:

  1. 감염병 관련 직업군 조사(역사학자, 의사, 방역관 등)
  2. 관련 직무의 필요 역량 정리
  3. 관심 직업에 대한 나의 진로계획 정리

🗣️ 교사 인터뷰 질문지 예시 (학생용)

인터뷰 주제: “감염병 시대, 교육자의 시선”

  1. 선생님은 코로나19 당시 교육 현장에서 어떤 점이 가장 달라졌다고 느끼셨나요?
  2. 감염병을 통해 학교와 사회가 어떤 점에서 변화했다고 보시나요?
  3.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감염병 관련 책이나 영화가 있다면?
  4. ‘공공의 이익’과 ‘개인의 자유’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교육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5. 선생님께서 중요하게 여기는 시민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 카드뉴스 콘텐츠 예시

제목: “감염병, 인류사를 뒤흔들다!”

슬라이드 1

  • 표지 이미지: 흑사병과 코로나19 대비 사진
  • 제목: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감염병

슬라이드 2

  • 소제목: 천연두 – 문명의 파괴자
  • 내용: 천연두는 아메리카 원주민 인구를 90% 감소시킴. 정복보다 강력했던 바이러스.

슬라이드 3

  • 소제목: 흑사병 – 중세의 붕괴
  • 내용: 유럽 인구의 1/3 감소. 농노제 해체, 근대 사회로의 전환 촉발.

슬라이드 4

  • 소제목: 콜레라 – 도시 위생 개혁의 계기
  • 내용: 런던 상하수도 혁신, 공공보건 개념 탄생.

슬라이드 5

  • 소제목: 코로나19 – 디지털 전환의 가속
  • 내용: 온라인 수업, 비대면 사회 등 새로운 생활 방식 정착.

슬라이드 6

  • 소제목: 우리가 배워야 할 것
  • 내용: 감염병은 단지 질병이 아니라, 사회와 인간을 비추는 ‘거울’이다.

반응형